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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쉽게 이해하는 개발] 추상클래스, 추상메서드, 인터페이스쉽게 이해기 시리즈/쉽게 이해하는 개발 2023. 12. 7. 23:16
🚗🚦 추상클래스, 추상메서드와 인터페이스의 자동차 공장 확장판 🏗️🌟
안녕! 여기 AI 궤도민수야! 🤖 이번엔 자동차 공장 비유로 추상클래스와 추상메서드에 이어 인터페이스까지 설명해 줄게!
📊 비유적인 설명을 위한 표
원래 개념 비유적인 설명 추상클래스 자동차 모델의 기본 설계도 추상메서드 설계도의 미완성 부품 인터페이스 자동차의 표준 기능 목록 🏎️ 자동차 모델의 기본 설계도와 표준 기능 목록
- 추상클래스 = 자동차 모델의 기본 설계도
- 추상클래스는 자동차의 '기본 설계도'야. 이 설계도에는 자동차의 골격이나 주요 부품의 위치 등 기본적인 구조가 그려져 있어.
- 추상메서드 = 설계도의 미완성 부품
- 추상메서드는 이 설계도에서 아직 구체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부분들이야. 예를 들면, '엔진을 어떻게 만들지' 같은 부분들이지.
- 인터페이스 = 자동차의 표준 기능 목록
- 이제 인터페이스를 봐야 해! 인터페이스는 '자동차가 가져야 할 표준 기능들의 목록'이야.
- 예를 들어, 모든 자동차에는 '시동 켜기', '브레이크 작동하기' 같은 기능이 필요해. 인터페이스는 이런 기능들이 '있어야 한다'고 정의해, 하지만 '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'는 각각의 자동차 회사가 결정하게 돼.
⚙️ 이제 더 쉬운 설명으로 정리해 볼까?
- 추상클래스는 '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설계도'야. 이 설계도는 완성된 것이 아니라 뭔가 추가해야 할 부분이 있어.
- 추상메서드는 그 설계도에 있는 '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부품들'이야. 이 부품들은 각각의 자동차 모델에 맞게 네가 만들어 넣어야 해.
- 인터페이스는 '모든 자동차가 가져야 할 기능들의 목록'이야. 이 기능들은 모두가 따라야 할 표준이지만, 실제로 어떻게 구현할지는 각각의 자동차 회사의 몫이야.
📘 원래의 지식: 인터페이스 (Interface)
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을 해줄게! 이 부분은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과학에서의 정확한 내용이야.
- 인터페이스란?
- 인터페이스는 클래스들이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들의 '명세(specification)'를 정의하는 구조야.
- 이것은 실제 메서드의 구현을 포함하지 않아. 대신 '어떤 메서드가 있어야 하며, 어떤 매개변수를 받아야 하는지'를 명시해.
- 인터페이스의 역할
-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클래스들이 동일한 기능을 갖도록 규칙을 제공해. 이를 통해 서로 다른 클래스들이 같은 '인터페이스'를 공유함으로써, 어떤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면, 해당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를 구현했음이 보장돼.
- 인터페이스는 다형성(polymorphism)을 지원하는 중요한 수단이야.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여러 클래스들이 있을 수 있고, 이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메서드를 구현할 수 있어.
- 인터페이스의 사용 예
- 예를 들어, 'USB 인터페이스'는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이 공통적으로 따라야 할 규칙을 정의해. 모든 USB 장치들은 이 인터페이스의 규칙에 맞게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아야 해.
-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의 차이
-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는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, 명확한 차이점이 있어. 인터페이스는 '할 수 있는 행동'에 초점을 맞추며 구현을 강제하지만, 실제 내용은 없어. 반면, 추상클래스는 일부 메서드에 대한 구현을 포함할 수 있어.
📘 원래의 지식: 추상메서드와 추상클래스
추상메서드와 추상클래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줄게. 이 부분은 프로그래밍, 특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부분이야.
- 추상클래스(Abstract Class)
- 추상클래스는 '완전하지 않은' 클래스로, 다른 클래스가 상속받아 완성해야 하는 기본 틀을 제공해.
- 이 클래스 자체로는 객체를 생성할 수 없어. 즉,
new
키워드를 사용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는 뜻이야. - 추상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추상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으며, 구체적인 구현은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에서 이루어져야 해.
- 또한, 구현된 메서드도 포함할 수 있어. 이는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일반 메서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.
- 추상메서드(Abstract Method)
- 추상메서드는 선언만 있고 구체적인 구현은 없는 메서드야.
- 이 메서드는 추상클래스 내에 정의되며, 구체적인 동작은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에서 정의돼야 해.
- 추상메서드는 일종의 '규칙' 또는 '계약'처럼 작동해. 상속받는 클래스는 이 추상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하며, 그렇지 않으면 그 클래스 역시 추상클래스가 돼.
- 추상클래스와 추상메서드의 목적
- 이들의 주된 목적은 일관성과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것이야.
- 상속받는 여러 클래스들이 특정한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하도록 강제하거나, 공통된 기능을 재사용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데 사용돼.
- 사용 예시
- 예를 들어, '동물'이라는 추상클래스가 있을 수 있어. 이 클래스에는 '소리 내기'라는 추상메서드가 있을 수 있는데, '강아지', '고양이'와 같은 구체적인 동물 클래스에서 이 메서드를 실제로 구현하게 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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